광주사태 1 군이 광주외곽을 포위하고 고립화함으로써 목포등지에서의 유입인원 차단
광주사태 2 광주 비행장에 무전연락실 설치 현지상황 수시보고 파악
광주사태 3 혼란 계속되고 있으며 무기탈취는 보도내보다 많다. 광주시대 철물상회도 주요 약탈 대상이었다.
광주사태 4 고교생이 M1 총을 들고 파출소에 들어가면 순경이 총을 버리고 달아나는 일들이 많았다.
광주사태 5 앞으로 무기탈취를 당한 자는 군법회의 회부 방침이다
광주사태 6 군 장갑차 (아세아 자동차 출고예정분 포함) 20대 탈취 당했다.
광주사태 7 공수단 복장 괴한 10대 트럭에 분승 무등산으로 올라가며 '드디어 호남군인이 일어나 경상도 군일 죽이려 궐기했다.'고 선동 이들이 해안을 통해 월북 기도할 가능성이 있어 해군이 해상 봉쇄 중
광주사태 8 미항모 5월 23일 진입
광주사태 9 군은 시가전 각오한 일대 작전을 준비 중이다. 군에는 고도의 훈련받은 병력이 많다. 작전할 경우 2시간내 진압할 자신 있다. 그러나 이 작전을 펼 경우 양민이 인질로 붙잡힐 가능성이 우려 된다
광주사태 10 광주에서는 폭도들이 탈취한 차량으로 가가호호 방문하여 합세를 강요하고 통 반장을 협박하고 있다.
광주사태 11 시민들도 폭도의 정체를 알고 안전 위해 전전긍긍하고 있다.
광주사태 12 광주의 시장기능이 마비돼 심각한 식량 부족사태를 빚고 있다.
광주사태 13 있는 놈 때려잡자는 구호까지 등장했다.
광주사태 14 김대중 깡패조직 4개파 현지 데모데에 합세하여 활동 중이다.
광주사태 15 20일 군이 철수할 때 전남대 옥상에 기관총 난사하여 4명 희생
광주사태 16 광주교도소는 점령 안됐음. 무장폭도 광주교도소 공경중이다. (상당수의 사상범들이 광주교도소에 수감 중임)
광주사태 17 무전 감청결과 통혁당 지령으로 교도소 폭파시켜라는 내용이 계속 타전되고 있다.
광주사태 18 고도로 훈련받은 공정대원 투입하여 경비중이다. (광주교도소)
광주사태 19 지역 주민들은 지역감정 유발에 많이 호응했다.
광주사태 20 주민들 데모 양상과 사태 진전 감안해 냉정 되찾아 가고 있으나 폭도들에게 인질 가능성이 있다.
정치발전 문제 1 명백히 다짐한다.
정치발전 문제 2 이번 사태 진정되고 진압된 후 불길이 더 번지지 않겠다고 판단되지면 최 내각이 밝힌 정치일정을 절대로 충실히 지키겠다. 언론의 협조를 당부한다.
언론문제 1 현지 기자들의 사태보도 허용하겠다.
언론문제 2 광주시민들은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KBS 광주중계소 방송 듣고 이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 아님을 확인하고 있다. 정확한 사실을 알려줄 필요가 있다. 5월 23일 오후부터 개성있는 보도를 하도록 풀겠다. 그러나 검열은 형식상 받아야 한다.
언론문제 3 최근의 언론 내부 실태 잘 알고 있다. 누가 어떻게 노는지 알고 있다. 경영권을 경영권자가 행사 못하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이것은 주요문제다.
언론문제 4 사태 해결 후에도 계속된다면 조사된 바에 따라 체포도 불사하겠다. 그러나 그런 일이 없도록 내부적으로 노력해 달라.
언론문제 5 군은 결심한 이상 물러설 수 없다.
언론문제 6 언론 간부 경영인도 동조 내지 묵인하는 행동을 한다면 일찌기 보지 못했던 조치를 취할 각오가 돼 있다.
언론문제 기타 24일 기해 광주 시가전 각오 일대 작전 펴겠다.